티스토리 뷰

※ '창덕궁 돈화문 앞 비변사 청사 터 이야기'에 덧붙이는 글입니다. 본문은 앞서 올린 1편(링크)2편(링크)을 참고하세요.


문화재청 홈페이지에 『창덕궁 매표소 주변 종합정비사업부지 내(와룡동 4-1번지) 문화재 발굴조사 보고서』가 지난 12월 4일에 공개 등록되었다. 창덕궁 매표소 종합정비 계획에 따른 통합관람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발굴조사 결과 보고서인 것이다.

앞의 글(2편) 말미에서 매표소 권역에 대한 발굴조사 결과 비변사(備邊司) 건물과 관련된 담장 석렬(石列), 적심석(積心石) 등이 나왔다고 짧게 언급한 바 있다. 이는 창덕궁 매표소 주변 종합정비사업부지에 대한 발굴조사 허가를 신청하기 위한 근거 발굴(2017년 7월 24일부터 7월 28일까지 5일간의 시굴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것이었다.

시굴조사를 바탕으로 발굴조사 허가를 신청한 결과, 전면 발굴이 진행되어 동년 9월 21일부터 11월 16일까지 추가적인 발굴 및 조사가 이루어졌고, 서두에 기재한 정식 발굴조사 보고서가 올해 12월에 간행되기에 이르렀다.

발굴 보고서의 42면과 50면에 수록된 트렌치 배치도 및 유구 분포도 화면을 간략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창덕궁 매표소 주변 종합정비사업부지 내 문화재 발굴조사 보고서 中창덕궁 매표소 주변 문화재 발굴조사 보고서


트렌치(Trench)는 토층의 단면, 평면, 토층 변화 등을 살펴보기 위한 시굴 구덩이(도랑)이다. 유구(遺構)는 발굴 결과 나온 건축물의 흔적으로서, 예를 들면 주춧돌, 기와, 토기 등의 파편 같은 것들이다.

트랜치 배치도에 회색으로 겹쳐진 비변사 도면(의정부 조방 실측도)은 위치가 약간 어긋난 것으로 판단된다. 즉, 와룡동 은행나무로 기재된 수령 470여 년의 보호수는 비변사 담장 안쪽에 있었을 것이다(은행나무 주변은 발굴에서 제외됨). 또 유구 분포도를 자세히 살펴보면 비변사 대청의 위치가 2호 적심건물지에서 확인된다. 적심(積心)은 기둥을 받치는 주춧돌을 보강하는 다짐흙 또는 돌무더기이며, 같은 토층 내에서 적심이 방향을 갖춰 가지런히 모여있으면 어떤 건물의 터라고 추정할 수 있다.

보고서에서 유구 분포도의 1호 적심건물지를 경연청(經筵廳) 조방(朝房)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확률이 낮다고 하면서도 대청 건물 유구(2호 적심건물지)가 비변사 폐지 이후에 기존의 비변사 대청을 허물고 새로 들어선 의정부 조방 건물의 자취일 가능성이 일부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앞의 그림에서 살펴본 유구 분포도를 1908년 의정부 조방 〈실측도(實測圖)〉, 1909년 〈황궁경찰서관사부지평면도(皇宮警察署官舍敷地平面圖)〉, 1912년 〈경성부지적원도(京城府地積原圖)〉와 조합해 보면 아래와 같다.

창덕궁 돈화문 앞 비변사 청사 터 발굴조사 유구 분포도 비교 자료비변사 관청 도면 및 비변사 터 발굴조사 유구 분포도 비교


경연청 조방의 위치는 〈실측도〉에 명시되어 있고, 건물의 실제 평면도는 〈황궁경찰서관사부지평면도〉에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기록에 따르면 경연청 조방은 16칸(間) 규모였다고 하며, 그림에서 '경연청 조방(?)'로 표시한 부분까지가 조방 건물군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물음표 건물과 그 위쪽 건물이 담장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으므로 어쩌면 북단 건물까지 모두 경연청 조방일 수 있다.)

보고서에서 경연청 조방으로 특정한 1호 적심건물지는 중부(중서) 정선방(貞善坊) 니동(泥洞) 96통(統) 7호(戶), 96통 10호 가옥을 중심으로 한 곳임을 알 수 있다. 적어도 1908년 시점에는 민가(民家) 필지였다. (96통 7호 북쪽 필지는 차례대로 96통 8호, 96통 9호일 것이다. 물음표 건물이 경연청 조방이 아니라면, 그 건물과 북단 건물은 각각 97통 2호, 97통 1호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살펴본 발굴조사 유구 분포도를 구글 어스(Google Earth)의 위성 사진과 겹쳐 보면 아래와 같다. 발굴조사 시기에 찍힌 사진이며, 파란색은 〈황궁경찰서관사부지평면도〉이다. (발굴조사 보고서에 발굴 현장을 공중 촬영한 이미지가 수록되어 있다. 드론으로 촬영한 듯 매우 선명하다.)

창덕궁 돈화문 앞 비변사 청사 위성지도 및 발굴조사 유구 분포도 비교 자료비변사 관청 터 위성지도 및 비변사 터 발굴조사 유구 분포도 비교


이상으로 비변사 청사 터 이야기에 관한 날림 부록(附錄)을 마친다.


※ 1910년 9월경 비변사 청사 촬영 사진 관련 : 열람하기 (링크)

※ 발굴조사 보고서 원문은 문화재청 사이트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하다. 문화재청(https://www.cha.go.kr) - 행정정보 - 문화재도서 - 간행물 항목으로 들어가면 된다.

음료 한 잔 후원 블로그 주인장(글 작성자)에게 음료 한 잔 후원하기 : 토스로 익명 선물 (클릭)    토스로 익명 선물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