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10월 말부터 본의 아니게 칭병(稱病)한 관계로 글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아직 완전하게 이전처럼 돌아간 것이 아니기에, (본래 계획하고 있었던 소재를 잠시 접어두고) 애플 맥북프로 13인치 2020 intel i5-1038NG7 IceLake 16G RAM 512GB SSD (Four Thunderbolt 3 ports) 노트북에 부트캠프(Boot Camp)를 활용하여 윈도우 10을 설치했던 후기를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애플 맥북프로 13인치 (인텔, 2020)APPLE 2020 맥북프로13 (인텔) - 부트캠프 윈도우10 설치 후기


지난 6월에 맥북 프로를 마련한 직후부터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한 사례에 관한 동영상, 블로그, 커뮤니티 게시물 등을 여럿 살펴보았으나, 2020년 출시 프로 모델에 윈도우를 세팅한 상태에서의 소음이 어떠한지를 주의 깊게 다룬 자료를 충분히 접할 수 없었습니다.

맥 하드웨어가 맥 운영체제(Mac OS)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MS 윈도우 운영체제 아래서는 각종 드라이버를 비롯한 소프트웨어 지원이 완벽하지 않아서 발열 제어가 제대로 안 되고, 그 때문에 CPU 냉각을 위한 팬(Fan)이 고속 RPM으로 회전해서 소음을 크게 느껴지고 이런저런 원인으로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는 내용이 다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20년 출시 모델에서도 과연 그러한지에 관한 설치 사례가 부족해서, 결국에는 며칠 전에 직접 설치해서 체험해 볼 수밖에 없었네요.


부트캠프를 사용한 윈도우10 설치는 상당히 간편하게 이루어집니다. (설치 방법에 관한 안내는 웹에서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10 Home FPP 라이선스를 사용해 설치하였는데, 일반 IBM 호환 PC에 윈도우를 깔 때와 크게 다른 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윈도우 설치 작업이 끝나자 곧 필수 드라이버를 내려받아 설치하는 과정이 자동적으로 진행되었고, 이후에는 화면 밝기를 조정하고 한영 변환과 한자 입력을 위한 키보드 세팅 등을 직접 변경해 주는 선에서 관련 설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설치 직후 느낀 첫 소감은,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할 때 '소음'을 특별히 걱정할 필요가 없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맥 OS로 부팅했을 때처럼 그야말로 정숙합니다.

동영상 편집, 게임 등의 고사양 작업을 하게 되면 팬이 가열차게 작동할지 모르겠지만, 문서 작성이나 웹 서핑, 텍스트 편집기 사용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용도 아래에서는 아직 그런 상태를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지금이 한겨울이라서 실내 온도가 조금은 낮다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 같지만, 여름철에도 아마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발열은 맥 OS 상태에서도 종종 느꼈으니, 큰 차이를 모르겠고요. (크게 차이 날 정도면, 팬이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를 내면서 동작했겠죠.)

배터리는 맥 OS 사용시에 비해서 조금은 빠르게 소모된다는 느낌입니다. 프로그램을 돌려가면서 정확하게 테스트를 하거나 시간을 재본 것이 아닌, 그냥 느낌적인 느낌이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전원 관리, 배터리 관리 부분이 맥 OS일 때에 비해서는 조금이라도 미흡한 때문이겠죠.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위한 윈도우10의 HiDPI 기능이 예전보다 많이 발전했다고 하지만, 맥 OS에 비하면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몇몇 프로그램에서도 100% 완벽하게 구동하지 않더군요. 이처럼 아쉬운 점이 있기는 하나, 전반적으로 보면 쓸만한 수준에 도달한 것 같기는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덧붙이자면, 비록 씽크패드(ThinkPad)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맥북의 가위식 키보드도 나름 독특한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자주 사용하게 되네요.


맥북프로 13인치 2020 고급형에 부트캠프 이용해 윈도우를 설치한 소감에 대한 개인적인 별점을 매겨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소음 : ★★★★★ (맥 OS 상태와 동일) [별 5개 만점]
· 발열 : ★★★★★ (원래 열이 났었으니깐) [별 8개 만점]
· 배터리 : ★★★★★ (노트북이 다 그렇지 뭐) [별 8개 만점]
· 편의성 : ★★★★★ (부팅, 키보드, 터치패드 사용 등이 약간 번거롭긴 합니다) [별 7개 만점]
· 종합 : ★★★★★ ('맥북은 최고의 윈도우 머신'이라는 말에 절반은 동감!) [별 7개 만점]


이상, 애플 실리콘 탑재 M1 맥북 출시로 인한 충격과 혼란을 자체적으로 수습하는 글이었습니다.

음료 한 잔 후원 블로그 주인장(글 작성자)에게 음료 한 잔 후원하기 : 토스로 익명 선물 (클릭)    토스로 익명 선물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