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몇 편의 '군사' 카테고리 글을 통해 육군 보병부대의 분대, 소대, 대대, 연대, 여단, 사단 등 편성에 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보병(步兵) 및 기갑(機甲, 기계화부대)과 함께 현대 지상군을 구성하는 대표적이고 전통적인 병과(兵科) 부대인 '포병(砲兵)' 편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대 편성 - Field Artillery Battery organization
포병 중대급 소부대 - 포대(砲隊) 편성 사례


위 편성표는 포병부대, 즉 야전포병(野戰砲兵, Field Artillery)의 중대급 소부대인 포대(砲隊, Battery) 편성 사례입니다.

일반 보병, 기갑, 수색, 공병 등의 부대와 달리 '포대'라는 특별한 명칭으로 불리며, 편성 또는 일반적인 부대와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병중대(소총중대), 공병중대, 통신중대와 같은 방식으로 병과+부대단위 형식으로 이름을 붙여 포병중대(砲兵中隊, Artillery Company)라고 부르지 않고 '포대(battery)'라고 호칭하며, 중대 아래에 3개 또는 4개의 소대, 각 소대 아래에 다시 3-4개 분대 등을 두지 않고 포대 예하에 소대와 분대 사이 규모의 포반(砲班, Artillery Section 또는 Gun Section)을 두는 조금은 특이한 편성을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간혹 '포대'를 '포병중대'의 줄임말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한자(漢字)를 보면 그렇게 착각할 수 있지만 영어 단어 Battery(포대), Company(중대)를 보면 알 수 있듯 본래부터 어원이 다른 용어입니다.


보병에서 중대본부에 해당하는 포대본부(砲隊本部)에는 대위 계급의 포대장(=보병 중대장)이 있고 그 아래에 유무선 통신을 담당하는 통신반, 야전 정비 및 수리를 담당하는 정비반, 물자 및 탄약 이동을 담당하는 수송반, 각종 보급품 관리를 위한 보급반, 야전 취사를 담당하는 급양반(취사반), 화생방 상황에 대비하는 화생방반 등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세부 편성이나 명칭은 각 국가 또는 부대에 따라 다르고, 작전 요구 환경에 따라 임시 편성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포대에 관측반(Forward Observers Section, 전방관측반)이 있을 수 있는데, 주로 사단 예하 포병연대에서 사단 각 보병연대에 대한 1:1 직접지원(Direct Support, DS)을 담당하는 포병대대의 경우에 소속 포대마다 1개에서 3개 사이의 관측반을 둡니다. 사단 차원에서 운용하는 일반지원(General Support, GS) 포병대대에는 개별 포대가 아닌 포병대대의 본부포대(=보병 본부중대)에 관측반을 두고 있습니다. 관측반에서는 사격 표적 획득, 화력 유도(목표 조정) 등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포대에서 실제 야포(野砲, 야전포)를 운용하는 전포대(戰砲隊, Firing Battery)는 포대본부 외의 모든 병력과 화기, 장비를 통제합니다. 전포대에는 사격 지휘를 실행하는 사격지휘소(射擊指揮所, Fire Direction Center)가 있으며, 중위 또는 소위 계급의 전포대장이 지휘소를 통해 각 포반에 사격 명령을 하달합니다.

전포대에는 포반 이외에 전포대가 전개할 지역을 사전에 수색, 정찰, 점령하고 주둔 이후에 진지 감시와 방어 임무를 감당하는 정찰반(Reconnaissance Section)과 탄약 보급을 담당하는 탄약반(Ammunition Section)이 있습니다. 정찰반은 보통 포반의 사격필수요원을 제외한 병력을 모아 운영하지만, 임무와 상황에 따라서는 상설 편성하기도 합니다.


현대 군대의 일반적인 포대 1개 포반은 105mm 또는 155mm 야포(곡사포) 각 1문(門)을 운영하며, 1개 포대에는 이러한 포반 6개가 편성되어 있습니다. 1개 포대에 야포 6문이 편제되는 것입니다. 대구경 화포는 2문에서 4문 사이로 1개 포대를 편성하기도 하며, 반대로 소구경 야포라면 1개 포대에 8문이 편성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1개 포반에 2문씩 장비하기도 하죠. 역시 나라마다, 부대마다, 시기마다 편성이 다릅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통상적인 포병의 편성 예시입니다. 국가 또는 군대에 따라 포병대대-중대-소대-분대(포반) 체계를 따르기도 합니다. 본문 내용과 관련한 몇 가지 용어를 추가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야전포병 : 곡사포 중심의 야포를 운용하는 포병. 로켓, 유도탄 포병을 포함하며, 대공포(방공), 대전차포 등과 구분된다. 곡사포는 포탄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 장애물 너머의 목표를 간접 타격하는 포를 의미.
* 포신포병(砲身砲兵) : 포신을 갖춘 포를 운용하는 재래식 포병(Conventional Artillery). 미사일, 로켓, 다연장로켓 등 포신이 없는 포켓포병(Rocket Artillery)과 구분된다.
* 견인곡사포 : 마필, 차량 등으로 견인하여 이동하는 곡사포. 보통 경곡사포(輕曲射砲)는 2.5톤(2½)급 차량, 120mm 이상의 중곡사포(中曲射砲) 또는 161mm 이상급 중곡사포(重曲射砲)는 5톤급 차량으로 견인한다.
* 자주곡사포(Self-propelled artillery, SP) : 스스로 기동하는 곡사포. 약칭 '자주포'이며, 주로 궤도(캐터필러) 위에 포가 탑재되며, 장갑을 갖춰 일정 수준의 방호 능력을 가진다.
* 사격지휘소(FDC) : 표적 획득 정보 및 사격 요청을 접수하고 각 포반의 사격을 통제하는 부서.
* 화력지원협조소(火力支援協調所, FSCC) : 포병, 항공, 함포 등의 각종 화력지원 협조를 총괄하는 부서. 연대 또는 대대의 지휘소에 위치한다.

포병대대 편성 - Field Artillery Battalion organization
사단 포병연대(포병여단) 예하 포병대대 편성 사례


위 편성표는 사단 포병연대 또는 포병여단 예하 포병대대의 편성 사례 2종입니다. 왼쪽은 105mm 견인곡사포(견인포)를 장비한 직접지원(DS) 포병대대, 오른쪽은 K9 155mm 자주곡사포(自走曲射砲, 자주포)를 장비한 일반지원(GS) 포병대대입니다. 관측반이 어디(포대 또는 본부포대)에 편성되어 있는지가 가장 큰 차이점이고, 기계화 여부에 따라 자주포대대 각 포대에 사격지휘장갑차, 탄약보급장갑차 등이 배치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포병대대는 본부포대와 3개 야전포대로 편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여기에 보급수송소대, 탄약소대, 정비소대 등으로 구성된 지원포대(Service Battery)가 편성되기도 했는데,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 육군의 105mm 포병대대가 대표적입니다. 또는 지원포대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전방지원중대(Forward Support Company)가 여단지원대대로부터 일선 포병대대에 필요에 따라 배속되기도 하죠.

3개 야전포대는 1포대부터 순서대로 A(Alpha, 알파)포대, B(Bravo, 브라보), C(Charlie, 찰리)포대 등으로 별칭하며, 추가 포대가 있으면 4포대를 D(Delta, 델타)포대, 5포대를 E(Echo, 에코)포대라고 부릅니다. 대대 본부포대는 그대로 부르거나 HQ포대(Headquarters Battery)로 약칭합니다.

예전에는 사단 포병연대를 구성하는 4개 포병대대 가운데 야전에서 각 연대를 직접지원하는 3개 포병대대는 105mm 견인포를 장비하고, 상대적으로 후방에서 사단 전체에 대한 화력 지원을 담당하던 나머지 1개 일반지원 포병대대는 더욱 최대 사거리가 긴 155mm 견인포를 장비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구분 없이 모두 155mm 자주포로 사단 포병을 편제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사단 포병연대(포병여단)의 직접지원, 일반지원 포병대대의 운영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101과 제102의 2개 보병연대가 적과 전선에서 접촉하고 있고, 1개 보병연대(제103보병연대)가 사단의 작전 예비로 2개 연대 후방에 배치된 상황을 가정한 것입니다.

- 제99보병사단 예하 포병연대 전투 전개 예시
제991포병대대 (105mm 18문) : 제101보병연대 직접지원 (공격 주공인 제101보병연대에 배속)
제992포병대대 (105mm 18문) : 제102보병연대 직접지원 (공격 조공인 제102보병연대에 배속)
제993포병대대 (105mm 18문) : 제991포병대대 화력 지원 (제103보병연대 직접지원 대대이나 제101보병연대의 공격력 증원에 투입)
제995포병대대 (155mm 18문) : 사단 일반지원 대대 (사단장 지휘에 따른 포병연대 연대본부 통제)


'포방부(砲防部)'라는 별칭으로 불릴 정도로 포병 화력에 집중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방부와 국군입니다. 그런 점에서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야전포병연대, 포병여단, 포병단 등의 편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료 한 잔 후원 블로그 주인장(글 작성자)에게 음료 한 잔 후원하기 : 토스로 익명 선물 (클릭)    토스로 익명 선물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