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2023년 5월 13일 토요일, 2003년 5월 7일에 '파토의 과학하고 앉아있네'라는 제목의 팟캐스트 방송으로 출발했던 '과학과 사람들'의 10주년 공개방송 행사가 서울 강남 모처에서 있었다.
내가 기억하기로 첫 방송부터 들었던 것 같은데, 분명하지는 않다. 2편 혹은 3편으로 처음 접하고 곧 1편을 찾아 들었던 것 같기도 하다. 하여간 그 방송이 벌써 10년이 되었다.
전체 에피소드를 최소 2회 이상 들었고, 블랙홀이나 은하, 항성에 대한 이야기, 빅뱅, 양자역학, 입자물리학, 삼테성즈 동력의 역사, 널리 알려진 물리학자를 다룬 격동 500년 등의 에피소드는 대략 십여 번 청취했던 것 같다. '파티클의 여름', '혁명과 낭만의 유체과학사', '성탄절의 이론과 실제', '타자기 백년사' 같은 특정 에피소드도 각별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그냥 일을 하거나 자료를 만들 때, 글을 쓸 때 틀어 놓고 있기에는 이만한 컨텐츠가 없다. 그래서 참 고마웠다.
대(大) 유튜브 전성기에 들어서 나름 노력했지만, 시대 여건이 구독자 10만이라는 실버 버튼을 아직 허락하지 않고 있는데, 사실 나 또한 동영상보다는 여전히 팟캐스트가 익숙하고 편하다. 라디오처럼 소리만 듣고 있으면 충분했으니까. 그래서인지 사업 축소가 예정되어 있기도 하다. 참으로 아쉬운 일이지만, 본래 시작점이었던 팟캐스트 중심 체제로 회귀하는 것이다.
그동안의 노력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P.S. 파토님, 최팀장님, K박사님, 이용 기자님, 김상욱 교수님을 비롯한 출연진 여러분들을 뵐 수 있어 반가웠습니다. 곽재식 작가님은 역시 명불허전!
- [안내] 본 블로그 글(저작물)은 저작자의 명시적 허락 없이는 복제·복사·게시·배포·전시·공연·전송 및 매체 전환, 포맷 변경 등을 할 수 없습니다. (저작권법에서 보호하는 범위의 인용 또는 보도·비평·교육·연구 등을 위한 정당한 범위 내에서의 공정한 관행에 따른 '인용'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 #이 글의 주소 : lembas.tistory.com/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