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세 편의 글에서 전차대대, 소대 및 분대, 중대 및 대대 편성에 관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이번에는 대대의 상급 부대인 연대, 여단, 사단 등의 편성 시스템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육군 보병부대 소대 중대 대대 연대 여단 사단 편성 시스템
육군 부대 펀성 기본 체계 (소대-중대-대대-연대-사단)


위 그림은 육군 보병부대 편성의 기본 체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급 제대(단위부대) 3개가 모여서 상급 제대 1개를 구성하며, 여기에 직할부대 몇 개가 부속되는 형태입니다.


파란색 네모는 각 부대를 이루는 주요 3개 하급 부대입니다. 그리고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강력한 화력을 제공하는 (동급의 하급) 부대 1개가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소대(小隊)에는 화기분대, 중대(中隊)에는 화기소대, 대대(大隊)에는 중화기중대가 있습니다. 중화기의 '중'은 한자로 중(重, Heavy)입니다. 연대(聯隊)에는 연대 직할의 전투지원중대(戰鬪支援中隊, Combat support company)가 있는데, 이는 편성의 한 사례일 뿐이고 중대와 대대 사이 규모의 포병대(砲兵隊)를 두기도 합니다.

사단(師團, Division)에는 4개 포병대대로 이루어진 포병연대가 있습니다. 보통 4개 대대 가운데 3개는 105mm 곡사포를 장비한 대대이고, 1개는 보다 강력한 사거리와 파괴력을 가진 155mm 곡사포를 장비한 부대입니다. 또는 4개 대대 모두 155mm 자주포를 편제하기도 합니다. 전투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3개 대대(105mm)가 사단의 3개 보병연대를 각 1개 대대씩 직접 지원(Direct Support, DS)하고, 나머지 1개 대대(155mm)는 포병연대장이 직접 통제(일반 지원, General Support)합니다.


사단 편성례 오른쪽에 독립 보병여단 편성 예시가 있습니다. '독립 여단'은 사단에 속한 여단이 아니라 사단의 상급 부대인 군단, 군(軍, 야전군) 등에 예속 또는 배속된 여단을 의미합니다. 여단(旅團, Brigade)은 연대와 사단의 중간 성격입니다. 규모는 연대와 비슷하지만, 기능은 사단처럼 어느 정도 독립적인 작전 수행이 가능합니다. 연대보다 다양한 병과의 여러 부대를 아래에 두고 있고 자체적인 보급, 수송, 정비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단으로부터 전차, 포병, 공병, 정비, 보급 등의 전력을 지원 받아 연대에 임시 편성하는 연대전투단(聯隊戰鬪團, Regimental Combat Team)의 '상설화' 부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대한민국 국군의 사단 예하 보병연대를 모두 보병여단으로 개편하여 기존 연대에 비해 전투 및 전술적 능력과 작전 범위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연대, 사단, 여단 편성례에 있는 녹색 네모는 각 부대 직할의 전투부대(Combat unit), 보라색 네모는 전투지원부대(Combat support unit), 밤색 네모는 전투근무지원부대(Combat service support unit)입니다. 육군 기준으로 군부대 종류를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전투부대 : 직접적인 근접전투를 수행하는 부대 (보병, 기갑, 기계화보병, 수색 등)
2) 전투지원부대 : 전투부대에 작전상의 지원을 제공하는 부대 (포병, 공병, 통신, 화생방, 군사경찰, 정보 등)
3) 전투근무지원부대 : 전투부대, 전투지원부대를 제외한 각종 부대 (보급, 수송, 정비, 건설, 의무, 행정, 법무, 민사 등)

위 편성 사례 기준으로 보병연대에서 직접적인 근접전투를 수행하는 전투부대는 3개 보병대대의 9개 소총중대와 연대 직할 수색중대 정도입니다. 즉, 연대 전체 20개 중대 중에서 전투중대는 10개입니다. 전투지원중대는 박격포, 무반동총 등으로 전투를 지원하며, 통신중대는 통신선 가설 및 통신장비 운용을, 의무중대는 전상자 응급처치 및 후송을 담당합니다.

역시 위 그림의 보병사단 편성 기준으로 사단의 전체 20개 대대급 부대 가운데 전투대대는 11개(보병대대 9개+전차대대+수색대대)입니다. 이외 6~7대 대대(포병 4개+공병+통신+화생방)는 전투지원이며, 나머지 3~4개 대대(보수+정비+의무)는 전투근무지원부대입니다. 이를 중대 단위로 세분화하면 1개 보병사단을 구성하는 약 110개 중대급 소부대 가운데 전투중대는 36~37개에 불과합니다. 40여 개 중대 및 포대(砲隊, Battery)는 전투지원부대, 15개 내외는 전투근무지원부대, 기타 20개 정도는 각 대대의 본부중대 병력입니다. 포대는 포병의 중대급 단위부대이며, 화생방은 2020년 2월 6일자로 병과 명칭이 공식 개정된 기존 화학 부대입니다. 이때 헌병이 군사경찰로, 정훈이 공보정훈으로 함께 개칭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연대, 사단의 순수 전투부대 비율이 높지 않습니다. 실제 군대를 다녀오신 분들은 경험상 잘 알고 계시겠지요.


북한군 보병련대 보병사단 편성표
북한 조선인민군 지상군 보병연대 및 사단 편성표


위 그림은 조선인민군(朝鮮人民軍, North Korea People's Army) 련대(연대) 및 보병사단 편성표입니다.

연대 편성에 대해서는 보병대대 글에서 간략하게 기술한 적이 있습니다. 앞 그림의 보병연대 편성과 비교하면 동일한 연대라고 하더라도 북한군 연대는 상당히 강화된 전투지원 전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박격포대대, 고사총중대, 야포중대, 방사포중대, 발사관중대, 화승총소대 등에 다양한 화력을 발휘하는 무기가 편제되어 있습니다. 흡사 증강된 연대전투단 또는 독립 보병여단 편성에 비견될 수 있는 규모입니다.

북한군 보병사단 역시 일반적인 사단 편성 체계를 따르고 있습니다. 3개 보병련대와 1개 포병련대가 있고 사단 직할로 땅크대대(전차대대), 경보병대대(특수전대대), 반땅크대대(대전차대대), 공병대대, 통신대대, 고사포대대 등이 있습니다. 포병련대의 4개 대대 중에 3개 대대는 122mm 견인포를, 1개 대대는 152mm 견인포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경보병대대(輕步兵大隊, Light infantry battalion)는 국군 사단의 수색대대와 비슷한 성격의 부대입니다.



※ 북한군 부대 편성 자료는 현재 시점의 정확한 편성표가 아닙니다. 군부대 편성은 시기에 따라 다르고, 같은 시점이라 하더라도 부여 임무, 주둔 지역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음료 한 잔 후원 블로그 주인장(글 작성자)에게 음료 한 잔 후원하기 : 토스로 익명 선물 (클릭)    토스로 익명 선물하기
댓글